천안 아산 세종 공주 예산 홍성 평택 안성 삼성 TV 수리



제조사 : 삼성전자
기기의 명칭(모델명) : UN55D6400
제품명 : UN55D6400UF



평택과 아산에서 동일 모델 두 대가 동일한 고장 증상으로 직접 매장 방문해 입고해 주셨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패널 불량으로 패널 교체 비용을 요구하였다고 합니다.


평택에서 오신 분은 여성분이셨는데 성격이 급하신지 TV가 없어 답답하다고 다시 들고 가셨네요.


아무래도 서비스센터에서 고가로 수리받으시겠지요!


하지만, 아산에서 방문해 주신 분은 세컨드 tv가 있으니 시간이 걸려도 좋으니 잘만 고쳐 달라고 하셨습니다.


믿고 수리를 맡겨 주셨으니 잘 수리해 드려야겠습니다.


전원을 켜면 계속적으로 딸각거리고 화면이 번쩍이며 재부팅되는 고장은 어떻게 보면 파워 보드 불량처럼 보이기도 하고 메인보드 불량처럼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파워 보드 출력 전압을 측정해 보니 5V 단이 잠깐 출력되다가 다시 딸각 되며 출력전압이 떨어지다가 또다시 딸각하면서 출력전압이 측정됩니다.


삼성 UN55D6400, UN55D6400UF 55인치 LED TV의 파워 보드의 프로텍트 회로가 제대로 동작하는군요.


프로텍트 회로를 동작하게 하는 원인이 어디 일까요?


한참 고민을 한 후 파워 보드를 살펴봅니다.


FSFR1800XSL! 이 반도체 소자가 하는 역할이 너무 나도 희한합니다.


파워 보드 BN44-00428B의 회로도를 보니 이제 이해가 갑니다.


MULTI라는 단어에 크게 의미가 있었습니다.


파워 보드 출력단에 이상 현상이 있으면 FSFR1800XSL라는 반도체 소자가 파워 보드 1차단을 AUTO-RESTARTING 시키는군요.


한마디로 파워 보드를 초기화 시킵니다.


여기까지 이론을 정비한 후 이제 실제로 어떤 출력 전압에 이상이 있을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하나하나 TV 내부 구성 요소들을 분석해야겠습니다.




TV 뒷면의 커버를 벗기면 여느 TV와 마찬가지로 비슷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파워 보드도 어딘가 모르게 튼실 튼실합니다.


여기까지 열심히 점검해 보았으나 불량 부위를 찾지 못 했습니다.


그렇다면 파워 보드가 전원을 공급해 주는 곳이 이 TV에서는 메인보드와 LED 백라이트입니다.


하기 싫은 패널을 분해하고 패널 안쪽의 LED 백라이트를 확인해 봐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일단은 구간을 확인하기 위해 LED 테스트 장비로 구간 확인 작업해 봅니다.

한 구간에서 장비가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이 구간만 수리하면 될까요?


그렇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되도록 오래도록 제 성능을 유지하려면 LED 바를 방열판에서 적출하여 모든 LED 램프를 교체해야 합니다.


아무리 숙련된 조교? 라도 한참 동안을 해야 하는 작업임이 틀림없습니다.


수리 후 LED 바를 방열판에 방열 처리를 잘하여 다시 장착한 후 패널을 조립합니다.


그리고, LED 백라이트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을 한 후에 패널에 액정을 아주 조심스럽게 조립합니다.


딸각거리던 증상은 언제 그랬냐는 듯 사라져 버렸습니다.















이상으로 삼성 55인치 스마트 LED TV UN55D6400, UN55D6400UF 수리 사례였습니다



+ Recent posts